★리스크 줄이기★-(9) 상권분류

편집팀 | 기사입력 2021/01/18 [11:59]

★리스크 줄이기★-(9) 상권분류

편집팀 | 입력 : 2021/01/18 [11:59]

 

  © 편집팀

[8]상권 분류

 

상권은 크게 두 가지, 오프라인과 온라인 범위로 설명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범위는 공간적 범위와 시간적 범위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한다.

 

상권을 분석할 때 공간적, 시간적으로 분류되는 오프라인과 인터넷, 소셜의 온라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공간적 범위의 상권을 분류 할 때 상세권과 상가권으로 설명 할 수 있다.

 

상세권이란 하나의 점포가 미치는 세력의 범위(지역) , 점포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위치하는 범위, 소비자의 거주 또는 근무 범위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상권이라 이야기할 때는 상세권을 말하는 것이다.

 

상가권은 여러 개의 점포들이 모여 형성되는 있는 구역이나 점포가 밀집된 곳을 이야기한다.

상가권이란 강남, 서면, 홍대, 신촌, 둔산, 충장로 등과 같이 소비자 중심이 아닌 상가들이 모여 있는 지역을 말하며 부동산적 측면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상권을 분석할 경우 상세권을 분석할 것인지? 상가권을 분석할 것인지 알아야 한다.

 

둘째, 상권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사람이라면 시간적인 범위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개점하고 폐점하는 시간을 8시로 할 것인가, 12시로 할 것인가, 아니면 언제로 해야 할까? 이런 부분을 고민하는 것이 상권을 분석하는 목적이 된다.

결국 소비자(고객)가 이용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만약 음식점을 경영한다고 가정 한다면 어느 시간대에 어떤 상품의 매출이 가장 좋은가를 알아야 한다. 이런 분석을 통해 시간적 범위, 상품, 인력 활용, 기타 준비 등을 집중해서 판매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적 범위를 분석함으로써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지며 인력 운영과 배치, 상품, 서비스 등 리스크를 줄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아주 중요한 것이다. 상권의 또 다른 정의로 온라인 상권을 빼고는 말 할 수 없다.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페북, 인스타, 유투브, 블로그, 카페 등 SNS 상의 영상물과 글 그리고 이미지 수 등은 온라인 상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의 소통과 정보 공유와 교환의 장이 웹과 앱이라는 온라인 공간이 되면서 그 속에서 광고, 홍보가 이루어지고 실제로도 매우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나와 똑 같은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추천하면서 공감대를 형성 해 가는 부분이 큰 설득력을 주는 것이다.

 

과거부터 상권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상권 크기에 따라 대형 상권, 중형 상권, 소형 상권으로, 고객 밀집도에 따라 1차 상권, 2차 상권, 3차 상권, 주변 환경에 따른 오피스 상권, 주택가 상권, 대학가 상권 등으로, 소비자 구성에 따라 유동인구, 배후인구(거주,직장 등), 상권 내 업종 구성비에 따라 일반형 상권, 외식형 상권, 유통형 상권, 복합형 상권으로 분류 했다.

 

또한 구매, 소비 수준(객단가, 테이블단가)에 따라 상, , 하 상권으로 분류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