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23 경기도 마이스 산업 육성 산업 추진 방향 수립

시군 마이스 동반성장 및 소규모회의 활성화 등 집중 추진

수원/이형기 | 기사입력 2023/01/11 [10:34]

경기도, 2023 경기도 마이스 산업 육성 산업 추진 방향 수립

시군 마이스 동반성장 및 소규모회의 활성화 등 집중 추진

수원/이형기 | 입력 : 2023/01/11 [10:34]

전국 최초 경기 스몰미팅 헬프데스크운영, 소외지역 소규모 회의 활성화 지원

·군 마이스 기반 활성화를 위한 전문컨설턴트 매칭 운영 등 기반 동력 강화

코로나19 회복기 대면행사 개최 선도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유도

경기 유니크 베뉴 경쟁력 강화 통해 지역 마이스 인프라 확장 도모

 

 

▲ 경기도청사/사진제공=경기도     ©

 

 

 

경기도가 올해 마이스(MICE: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박람회) 산업 회복기를 맞아 31개 시·군 마이스 생태계의 동반성장, 소규모 회의(스몰미팅) 육성·지원활성화 등을 집중 추진한다.

경기도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3 경기도 마이스 산업 육성 사업 추진 방향을 수립했다고 11일 밝혔다.

도의 올해 마이스 산업 육성 방향은 크게 소규모 회의 육성·지원 활성화 ·군 마이스 전담조직 등 경쟁력 강화 컨설팅 마이스 대면(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지역 유니크 베뉴 경쟁력 강화 등으로 나뉜다.

우선 10명 이상 100명 이하의 회의 또는 10명 미만 복수 개최의 회의인 소규모 회의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 전국 최초로 설치된 경기 스몰미팅 헬프데스크를 본격 운영한다. 이는 경기관광공사와 수원컨벤션센터, 킨텍스가 서로 연계해 중소규모 회의수요 조사·발굴, 주최자 대상 소규모 회의 최적의 장소 추천 등 도내 소규모 회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 안내 창구다. 헬프데스크 이용은 경기관광공사(031-259-476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수원(컨벤션센터)과 고양(킨텍스) 등 마이스 중심에서 소외됐던 시·군을 대상으로 한 경기 마이스 팀닥터도 운영한다. ·군별 마이스 조례 및 행정적 여건, 전담조직, 인프라 환경 등 마이스 기초체력을 점검하고 지역별맞춤형 컨설팅, 교육 등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현재 도내 31개 시·군 중에 마이스 관련 조례를 갖춘 곳이 고양 등 7, 마이스 전담 조직을 구성한 곳이 수원과 고양(성남은 올해 예정), 자체 인프라(컨벤션센터)를 갖추거나 조성 계획이 있는 곳은 수원·고양·성남·부천·용인뿐이다.

코로나19 회복기를 맞아 대면 행사개최 추세에 맞는 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3년간 온라인으로 개최됐던 경기 마이스 설명회를 전면 대면방식으로 개최한다. 오는 6월 유니크 베뉴(이색 회의명소) 시설에서 경기 마이스 컨택트(Contact) 데이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설명회는 마이스에 관심 있는 주최자 및 업계들을 초청할 예정이다.

역 마이스 기반인 경기 유니크 베뉴의 경쟁력 강화와 홍보 극대화를 위한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집도 제작한다. 경기 유니크 베뉴 시설에서 직접펼쳐지는 다양한 행사, 워크숍, 교육 등을 제시하고 참가자 인터뷰를 포함한 체험기 등 마이스 행사 주최 수요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는다.

이밖에 그동안 침체됐던 관광·마이스 업계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경기 관광·마이스 산업의 민관협력체인 176개의 얼라이언스 회원사를 대상으로 시설, 서비스, 유치·운영, 유니크 베뉴 등 분과 구성을 통한 정례 회의를 개최한다. 도는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분야별 맞춤형 지원 정책을 수립하는 등 관광·마이스 산업의 정상화도 유도할 계획이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산업과장은 경기도 마이스가 지닌 장점은 특색 있는 31개 시·군을 보유한 것이라며 코로나19 회복기에 발맞춰 경기도 마이스 육성 정책 방향을 시·군 마이스의 균형 회복과 지역 마이스 기반 강화로 설정하고, ·군 각각의 여건에 맞는 이색적인 마이스를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