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정세현황]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재확인

경제/이형기 | 기사입력 2023/10/19 [10:03]

[주요국정세현황]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재확인

경제/이형기 | 입력 : 2023/10/19 [10:03]

- Fed, 금리 인상 가능성 재확인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국제협력 정상포럼에서 경제 개혁 강조

- 한국, 은행채 발행 한도 유연화 발표

- 호주중앙은행(RBA)총재, 높은 인플레이션 및 금리 고공행진에 긴급 매입 발표

- 중국, 아르헨티나와 통화 스와프 체결

 

▲     ©

 

[미국]

 

뉴욕 연은 총재와 연준 이사들, 인플레이션과 금리에 대한 견해: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가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목표치 2%로 되돌리기 위해 금리를 현 수준으로 유지해야 할 것을 밝혔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도 연준이 금리 인상의 충분성을 결정하기 위해서 내년 초까지 기다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하며 일부 기업들이 높은 금리에 대응하기 어려울 것을 우려하였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연준이 경제 흐름을 지켜보며 기다릴 수 있음을 시사하며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억제에 진전이 있었다고 언급하며 앞으로의 경제전망과 통화정책에 대한 제약적 수준에 여전히 불확실함을 강조하였다.

 

[중국]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국제협력 정상포럼에서 경제 개혁 강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인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며 일방적 제재와 디커플링을 반대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외국인 투자 허가 제한 조치를 폐지하고 국유기업, 디지털 경제, 지식재산권 분야에서 개혁을 심화할 것이라 밝혔다.

 

비구이위안, 달러채권 이자 상환 실패:중국의 비구이위안은 해외 결제 의무를 이행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중국 국내 시장의 조정과 매출 부진으로 인한 것. 17~18일에 이자를 지불해야 했지만 이자 상환 실패로 인한 공식적 디폴트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아르헨티나, 중국과 65억 달러 규모의 통화 스와프 합의:아르헨티나는 중국과 추가적인 65억 달러 규모의 통화 스와프 합의를 체결했다.

 

[한국]

 

한국 금융당국, 은행채 발행 한도 유연화 발표:한국의 금융당국은 예금금리 인상 우려가 높아질 것에 대비하여 은행채 발행 한도를 유연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한도가 풀린 은행채의 급격한 증가를 경계하기 위해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을 현행 수준인 95%로 유지할 계획.

 

한국은행, 국제금융전문표준 도입 계획 발표:한국은행은 2026년 말까지 거액결제시스템 한은금융망에 국제금융전문표준(ISO 20022)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국제결제은행(BIS)과 시장 인프라위원회(CPMI)가 제시한 공통의 요구사항을 반영할 예정.

 

[기타]

 

미셸 불록 호주중앙은행(RBA)총재,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에 따른 높은 인플레이션 우려:미셸 불록 호주중앙은행(RBA)총재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우려가 있음을 언급하며 정책 대응과 고금리에 따른 수요 감소에 대한 걱정을 표명했다.

 

BOJ, 국채금리 고공행진에 긴급 매입 개입:BOJ는 국채금리가 고공행진에 직면하여 긴급 매입에 개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잔존 만기 510년 국채 3천억엔과 1025년 만기 국채 1천억엔을 매입할 예정.

 

[경제지표]

 

중국 3분기 GDP 전년대비 4.9% (예상 4.5%, 2분기 6.3%)

중국 9월 광공업생산 전년대비 4.5% (예상 4.4%, 84.5%)

중국 9월 소매판매 전년대비 5.5% (예상 4.9%, 84.6%)

 

참고[대신증권 투자전략/시황 텔레그램 채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