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줄이기★ -(1) 실패없는 창업

편집팀 | 기사입력 2021/01/08 [11:41]

★리스크 줄이기★ -(1) 실패없는 창업

편집팀 | 입력 : 2021/01/08 [11:41]

 

  © 편집팀


★리스크 줄이기★-(1)

[1]실패 없는 창업 1/8

 

오랜만에 사회 후배들을 만난 자리에서 주고받는 이야기의 주제는 인생 2막이다.

 

형님 이제는 임시직이라 언제든 마음의 준비는 갖추고 살아가고 있는데 내가 뭘 할 수 있겠어요. 지금까지 직장 생활 한 게 전부인데. 그래서 진짜 밖에 나와 살아야 되는 두 번째 인생을 준비하지 않고는 안 될 것 같아 공부 좀 해 보려 하는데 생각은 많고. 막상 해보려 하니 뭘 해야 좋을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라고 한다.

 

일이라는 것이 자신이 제일 잘하고 즐겁게 할 수만 있다면 최고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한 현실에 살고 있다. 창업을 해 직장인이 아니라 직업인으로 살아야 하고, 생활이 아닌 생계의 전쟁터에 발을 딛게 될 때 우리는 실패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할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내가 고민 끝에 판단하고 내린 결론이기에 성공하게 될 것이라는 확신과 신념으로 남은 인생을 걸고 전쟁터에 나선다. 하지만 막상 내가 생각했던 만큼 되지 않고 앞을 막아서는 벽들의 무게로 힘들고 지쳐 어려운 또 다른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다수인 것이 현실이다.

 

실패 없는 창업! 누구나 바라는 일이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문 사례이고 이야기일 뿐이다. 그렇기에 우린 좀 더 현실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하면 실패를 줄이고 생존을 넘어 성공의 길을 보게 될 것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창업가 정신이다.

창업가 정신이란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이 인적, 물적 요소를 결합하는 혁신성과 목표, 꿈을 갖고 도전하는 진취성, 새로운 기회의 모색에서 발생되는 리스크를 감당하는 위험 감수성을 말한다. 이 셋 중에서 현실적으로 우리가 가장 크게 느끼는 위험감수성 때문에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부분이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위험과 리스크를 어떻게 하면 최소화할 것인가, 또 현실적 대안은 무엇일까, 이런 것을 찾는 것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시스템, 소셜분석 등을 활용한 상권, 입지 분석이 아닐까 생각한다.

 

전문적 기술이나, 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와는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자신의 전문성이 아닌 직장 생활만을 해왔던 사람이라면 기술 창업보다는 생계형 창업을 선택하게 되고 생계, 생활형 창업의 대부분은 소상인으로 시작되는 사업이라 생각된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게 되는 장사는 시행착오, 좌절, 자존심 상하는 일 등 생각하지 못한 많은 힘든 상황을 겪게 된다. 그러면서 과거의 자신의 모습과 현실의 자신을 자꾸 비교하게 되고 많은 생각을 갖게 된다.

 

하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두려워했던 밖의 세상은 오히려 더 먹고 살 것들이 많다. 내가 어떤 모습으로 어떤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직장생활보다 더 즐겁고 더 넓은 세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막상 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두려워 할 것도 너무 괴로워하며 고민 할 이유도 없다.

 

세상은 내 자신에게 달려 있고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진다는 것이다.

회사를 퇴직하거나 아니면 매일 다니던 직장을 잃는 등 여러 가지 사연을 겪으면서 지금까지 이렇게 사느라 고생 했으니 여행도 다니고, 정리도 하고, 뭘 할 까 찾아도 보고 나서 앞으로 일을 결정하겠다는 생각들이 많다. 하지만 그런 생각으로 세상에 도전하게 된다면 앞으로 살아가면서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고, 고생이 많을 것이라고 말 해 주고 싶다.

 

직장 생활 할 때와 똑 같이 일어나고 똑 같은 시간에 출·퇴근하듯이 하는 생활 습관을 벗지 못한다면 자립하기 힘들 것이다.

오히려 더 부지런해지고 더 바빠야 한다.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더 바쁘게 살아야 되겠다는 마음가짐이 없다면 실패한다.

지금까지 살아 온 흐름을 놓지 말고 좀 더 긴장된 생활을 해야 성공 할 수 있다.

창업을 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사업과 장사, 멀리 보고 가야 한다.

장사에 성공한 사람은 상품을 많이 팔거나 돈을 많이 번 사람이 아닌, 사람들을 모이게 만들 줄 아는 사람, 사람들이 다시 찾을 수 있게 만드는 사람이다.

소비자를 고객으로 만들어야 한다.

소비자는 길거리를 다니는 불특정한 모든 사람이고, 고객은 내 점포와 상품을 이용해 봤던 사람을 말하며, 단골 고객은 내 점포와 상품이 선택의 주를 이루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창업하려는 점포의 소비자는 누구이며 고객은 누구인가?

그리고 어떤 상권의 어떤 점포에 어떤 고객이 찾는가?

소비자는 어떤 이유로 고객이 되어 그 점포를 방문하는가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특정 지역에 점포들의 집단과 무리가 형성되어 있는 곳을 상권이라 한다면 소비자가 점포를 방문하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 소비자의 범위까지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이며, 그런 상권들에 대한 조사, 분류, 분석을 상권조사, 상권분석이라고 한다. 또한 이런 노력이 실패 없는 창업의 기초가 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