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 전 젊은 날의 초상’ 아시나요?

정전 70주년 맞아 캠프그리브스에서 기획전 개최

의정부/민오영 | 기사입력 2023/01/09 [16:15]

‘70년 전 젊은 날의 초상’ 아시나요?

정전 70주년 맞아 캠프그리브스에서 기획전 개최

의정부/민오영 | 입력 : 2023/01/09 [16:15]

- 임진각 곤돌라 너머 캠프그리브스 전시관에 정전 70주년 기획전 개최

- 학도병, 해외 파병 용사, 한국전쟁 당시 소시민의 모습 등 입체영상관, 미디어 아트, 인포그래픽 통해 소개

 

 

▲ 포스터/사진제공=경기도     ©

 

 

 

기도는 정전협정 체결과 비무장지대 설치 70주년을 맞아 파주 캠프그리브스 내 갤러리그리브스에서 기획전시를 연다.

2023 캠프그리브스 기획전 젊은 날의 초상, 우리들의 젊은 날은 한국전쟁에참전한 해외 파병 용사와 학도병 등에 관한 이야기를 다양한 전시를 통해 재조명하고 있다.

먼저 학도병에 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벽과 바닥을 통해 상영되는 입체상영관에서 영화 <포화속으로>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던 학도병 이우근 이야기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어린 나이에 낙동강 방어선 구축과 인천상륙작전을 위한 기만작전 등을 위해 희생해야 했던 학도병들의이야기를 인포그래픽과 미디어아트 등으로 접해볼 수 있다.

아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먼 타국에 와서 싸웠던 파병 용사들의 이야기와 미군 주둔 기지였던 캠프그리브스에 대한 이야기도 감상할 수 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단순히 전쟁과 희생에 관한 이야기뿐 아니라, 전쟁 통에서도 삶을 이어 나간 소시민들의 이야기도 엿볼 수 있다. 한국전쟁의 모습을 포착한 종군기자 존리치(John Rich)와 마거리트 히긴스(Marguerite Higgins), 전쟁 통에서도 공연을 이어가던 피아니스트 번스타인(Bernstein), 빗발치는 총알 속에서도 아기 고양이를 구한 프레이터(Praytor) 상사 등의 이야기를 인포그래픽을 통해 접할 수 있다.

2023 캠프그리브스 기획전은 연중 상시 개방된다. 갤러리그리브스는 파주 임진각 평화 곤돌라를 타고 임진강을 건너 민통선 안으로 넘어와 무료 입장할 수 있으며,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의 숙박 및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방문할 수 있다.

종진 경기도 DMZ정책과장은 이번 기획전을 통해서 정전 70주년의 의미를되새기고 더 큰 평화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