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줄이기★-(30) 마케팅 이란?

편집팀 | 기사입력 2021/02/19 [10:10]

★리스크 줄이기★-(30) 마케팅 이란?

편집팀 | 입력 : 2021/02/19 [10:10]

  © 편집팀

마케팅이란

탁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고객 이해하기, 고객에게 몰입하기(고객을 계속 연구하게 되고, 어떻게 제공할 때 가장 가치 있게 느낄 수 있을지 인식하고, 조직원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에 집중하며, 한 사람, 한 순간이라도 고객몰입을 포기하지 않는 것)라고 할 수 있다.

 

 

고객 지향적 사고(모든 의사결정은 고객을 중심으로 하기, 고객가치와 경험을 극대화하는데 모든 의사결정 집중하기, 모든 성과목표는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수립하기, 경영자, 직원 모두 고객 경험 수준에 의해 평가를 매뉴얼화 하는 과정은 고객 지향적 사고를 스스로 갖추기 위한 작업이다)가 핵심이다.

 

 

업종보다 업태(무엇을 판매하는냐보다 어떻게 판매하느냐에 집중하기, 고객에게 개인화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하루 100명의 고객이 방문한다면 100가지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하기 등처럼 고객에게 개인화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서비스 제공방식에 있다고 볼 수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

 

 

형식이 실지를 만들어 낸다.

이것은 곧 고객 지향적으로 변한다.

음식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고 경험을 판매하는 것이다.

 

음식점의 사례로 고객 경험 설계 5원칙을 풀어 보면

1. 경험의 주제 만들기(주제 = 콘셉 + 개념)

2. 긍정적 단서로 인상을 좋게 만들기

(인상이란 다른 집과 다르다고 느끼면서 시간이 지나도 머리에 남는 것)

3. 부정적 단서 사전에 제거하기(위생 같은 부분을 말할 수 있음)

4. 기억을 살리는 계기 만들기

5.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단서 만들기

 

마케팅은 순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업종이나 점포의 수명주기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이것은 나의 제품을 누가 구매해주고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각 수명 주기의 특성과 전략을 보면,

 

도입기에는 고객 참여 유도, 초기 수용자 확인, 활발한 촉진활동, 긍정 구전자극, 상권의 수요 형성등과 같이 홍보, 알리기에 주력하며,

 

성장기는 경쟁우위 전략 개발, 브랜드 선호 유도, 충성도 제고, 반복 구매 유도, 고객관계관리와 같이 고객, 제품, 품질 관리를 중심으로 신뢰형성이 중요하다.

 

성숙기는 경쟁우위 전략 개발, 영업비용 감소, 타겟 세분시장 집중, 보조 서비스 추가, 설득형 광고 등이 필요하며,

 

쇠퇴기는 철수 전략, 수확, 제거, 비용절감, 재활성화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두기 바란다.

 

마케팅이란 선택과 집중이다.

욕구 충족은 사람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어지고 있다.

마케팅은 순간적으로 달성할 수 없다.

왜냐하면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마케팅의 기본인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을 면밀하게 검토하면 이론과 실제는 같은 것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실행하고 결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만이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받아들여라(주어진 모델을 모방하라, 규칙을 정확하게 이해하라), 적용하라(규칙에 따라 적용하라,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개발하라), 발전시켜라(지속적으로 개발하라, 창조적인 모델을 만들어라)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연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