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줄이기★-(33) 소셜 분석

편집팀 | 기사입력 2021/02/24 [11:04]

★리스크 줄이기★-(33) 소셜 분석

편집팀 | 입력 : 2021/02/24 [11:04]

  © 편집팀

소셜 분석(Social Analytics)

 

소셜분석의 효용성은 최근 들어 많은 연구 논문과 함께 실제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NS는 소셜미디어이며, 소셜분석이 인기 있는 이유가 마케팅 인텔리전스(marketing intelligence)이기 때문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미디어는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며 소셜은 스마트폰 등 기기를 이용하여 소통할 수 있는 아이콘(카톡, 다음,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같은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소셜분석이란 필요한 정보와 시사점들을 수집할 목적으로 사람들이 SNS에서 일방적으로 작성한 글, 이미지 등과 서로 주고받는 대화를 수집, 분류, 분석하는 기술, 서비스 활동이다.

 

내 점포를 인식하고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적 동기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이런 심리적 동기를 소셜에서 찾아 낼 수 있다.

 

 

예전에는 리서치 기업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부분이었지만 이제는 누구나 도출해낼 수 있다.

 

 

소셜분석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경쟁자를 분석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스스로에 대한 부분도 과학적으로 찾아 낼 수 있다.

이런 소셜분석을 하는 도구는 매우 다양하며 분류하는 기준도 다양하다.

소셜미디어에서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 이미지 등을 수집, 분류, 분석하여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을 소셜분석이라 말한다.

 

 

소셜이 사람의 소통과 관계망 속에서 일어나는 것을 정성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정성적인 단어를 바탕으로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하며 소셜분석 또한 빅데이터를 분석의 원천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은 고객을 관리 하는 등의 원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지만 소상공인들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소셜분석을 통해 그것을 대신 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의 영향과 특징은 타깃 고객을 효율적으로 만날 수 있으며 소비자 간 정보 교환을 활발히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제품과 상품에 대하여 전달하고 싶은 것들을 고객 스스로 전파를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소셜분석은 마케팅 리서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주고 적은 비용으로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파악 할 수 있어서 마케팅 인텔리전스 (marketing intelligence)로써 인기가 있다.

 

소셜 분석을 할 때는 주로 주요 SNS기반 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 이미지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실시하며, 키워드(검색어) 분석, 트렌드 분석, 내용 분석, 분류 분석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키워드 분석은 상권을 대표하는 키워드, 상권 특징, 주요 업종, 브랜드, 소비자 인식, 연계 소비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키워드 분석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도구이며, 이것을 바탕으로 활성화 정도를 도출할 수 있다, 내가 관심 있는 키워드를 어떻게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 조사 분석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실행해야만 가능해진다.

 

포털사이트에 '한남동 맛집', ‘연남동 맛집등 이렇게 검색하는 것을 키워드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양대 맛집', '강남 맛집' 등으로도 검색할 수 있으며 키워드 별로 나타나는 용어나 업종은 다르게 나타난다.

 

검색하는 용어가 다르다는 것은 상권을 설명하는 단초가 되며 남성 또는 여성, 나이가 많거나 적거나에 따라 다른 키워드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키워드의 활성화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어떤 용어를 써야 하는지 확인하는 사이트가 있다. '포털 검색도구' 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연재 많이 본 기사